나는 내 자산 규모를 한 달 단위로 점검하고 있다.
보험부터 주식 연금 부동산까지 나만의 기준을 갖고 자산 규모를 확인한다.
내 자산의 포트 폴리오를 한달 간격으로 점검하는 과정은 때론 지루한 작업이 될 때도 있다.
하지만 나의 자산 규모와 변화를 확인하면서 나의 목표를 되새기는 기회는 매번 소중하다.
뉴스를 통해 매일 시시각각 변화는 경제 뉴스에 흔들릴 때도 많지만
한 달 동안 나의 자산 변화를 바라보면 지난 한 달 동안 이슈가 되었던 경제 뉴스가 내 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짐작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.
기회가 될 때마다 나의 방법을 하나씩 알려드리고자 한다.
■ 자산 관리를 하려면 내 고정 비용이 얼마나 되는지 먼저 파악해야 한다. 보험 하는 친척의 부탁으로, 사회 초년생 때 가입한 연금 저축등... 가입은 했으나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. 이런 보험을 모두 한 번에 찾아볼 수는 없을까??
1. 내 보험 찾아줌 https://cont.insure.or.kr/cont_web/intro.do 에 접속합니다.
2. 본인 인증 : 친절하게 내 정보 입력합니다.
3. 기다리면 내 보험 가입 정보가 조회됩니다.
4. 나는 이 보험들을 정리하고 각 보험이 어떤 용도로 가입했는지 작성하여 관리한다.
이래 저래 가입되었던 보험이 31건이다. 모두다 기억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작성해 두고 필요 없는 보험은 정리한다.
5. 마지막으로 자산관리 방식의 핵심 !! 내 보험도 자산으로 취급할 수 있다.
나는 해약환급금을 기준으로 자산을 관리하고 있다. 예상치 못한 위험에 대비하고자 보험을 들지만 지금 당장 자금이 부족하다면 해약할 수도 있다는 전제 조건으로 자산을 관리한다. 이 경우 최저 수준의 자산으로 관리는 하되 위험 보장은 숨어있는 혜택으로 생각이 되어 마음이 든든해지는 효과가 있다.